작성일 : 16-02-05 14:46
[3번유형]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관리법
 글쓴이 : 이용
조회 : 1,070  


수 많은 외래어들 가운데서도 스트레스 라는 단어만큼 친숙하고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아마 없을 겁니다.
이런 스트레스도 각자의 성격에 따라 극복 방법이 다르답니다.
애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별로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3번 유형

- 성공을 추구하는 성취인



1. 자주 받는 스트레스



1-1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


이 유형은 어린 시절에 수많은 대회에 나가서 상을 받고 칭찬 받았던 기억을 자주 떠올린다.
뭐든 노력하면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항상 바쁘다.

시간이 있으면 뭘 배우든지 누구를 만나든지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려고 한다.
남보다 뒤쳐지는 것은 싫어한다.

친구나 직장 동료들 사이에서도 중심이 되고 싶어하고 상사에게 강한 인정과 신뢰를 받고 싶어한다.
그래서 어떤 장소에서나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모든 일에서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것 때문에 많은 에너지 소모와 심적 부담을 갖게 된다.



1-2 내 감정을 무시한다.


이 유형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싶어하지 않는다.
솔직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일을 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항상 남들보다 잘해야 하기 때문에 힘들고 괴로울 때가 많다.
그러나 남들이 자신이 힘들다는 것을 알기를 원하지 않고 자신의 멋진 모습과 결과만 보기를 원한다.
가끔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과 실망감으로 열등감을 느낄 때도 있다.
그러나 열등감을 들키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에 대한 인식을 거부한다.



2.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2-1 상대방을 인정하고 도와주고 칭찬하라.


경쟁자를 만들고 상대방을 계속 이기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서로 지지 않기 위해 뛰는 것은 서로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나친 경쟁은 피곤한 일이다.
승자가 있으면 패자가 있다.
내가 이겼을 때는 승리의 기분을 만끽한다.
하지만 내가 패자가 되었을 때의 모습을 상상하면 실패를 더욱 두렵게 한다.
이 유형의 기본 욕구는 칭찬 받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서 잘하는 것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부모나 선생에게는 칭찬을 받을지 모르나 회사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적대세력을 만들어 따뜻한 인간관계를 그를칠 수 있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일은 상대방을 인정하고 지지하고 칭찬해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그들과 협력하고 그들을 수용하는 자세를 가짐으로써 더 많은 마음의 평화와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2-2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인정하고 진정으로 사람을 대하라.


자신의 슬픔과 괴로움과 창피 등 부정적인 감정도 솔직하게 인정하라.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자신을 위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슬플 때 울지 않고 슬퍼하지 않으면 다른 신체 장기가 대신 운다.
그러므로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알고 표현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면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자신의 외적인면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다.
이런 외적인 이미지에 신경을 쓰는 것은 자신을 피곤하게 만든다.
보여주는 모습보다 진정한 자신의 솔직한 모습으로 사람을 대하고 일할 때 오히려 더 큰 만족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도 줄어들고 사람들도 진심으로 좋아한다.




본 내용은 굿바이, 잡스트레스 책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