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6-02-05 14:55
[4번유형]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관리법
 글쓴이 : 이용
조회 : 966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를 꼽자면 바로 스트레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르몬 분비와 자율 신경계의 기능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 몸은 전반적으로 호르몬과 자율 신경계의 지배를 받고 있으므로 대부분의 병이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런 스트레스도 성격 유형별로 관리하는 방법이 다 다르답니다.
애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 유형별로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4번 유형

- 감정 기복이 크고 섬세하며 내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가



1. 자주 받는 스트레스


1-1 부정적인 비교를 한다.


이 유형은 이렇게 남듦을 부러워하고 시기한다.
비교는 인간을 가장 불행하게 만드는 요소다.
특히 자신이 못하는 것과 상대방이 잘하는 것을 비교하는 것은 영원히 이길 수 없는 심리게임이며, 실제 원하는 것을 다 갖고 있어도 비교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1-2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다.
 

직장 상사에게 반갑게 인사를 했는데 상대방이 얼굴을 찌푸리거나 받아주지 않았다면 그것만으로 하루 종일 마음을 상하게 할 만큼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다.
자신의 진정이나 진심이 전달되지 않을 때 매우 속상하고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하고 낮추어 본다는 생각과 열등감으로 매우 힘들어 한다.
상대방의 감정이 고스란히 자신에게 전달되고 도한 자신의 감정이 여과되지 않고 상대방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매우 감정적인 반응을 하기 쉽고 그런 감정적 반응 때문에 주변 사람을 불편하게 하고 자신도 힘든 경우가 많다.


2.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2-1 긍정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일정표를 작성하라.


이 유형은 자신의 감정에 따라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감정에 따른 행동을 하다 보면 생활의 리듬이 깨지기 쉽다.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시간관리와 규칙적인 생활은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목표와 시간 계획에 따라 행동하다 보면 자기 절제와 규제가 증가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짐으로써 자신감도 생기고 일에서 더 많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2-2 감정을 너무 믿지 말라.

이 유형은 자신의 감정에 매우  출신하다.
감정에 지나치게 몰입하다 보면 즐거울 때는 즐거운 감정에 완전히 몰입하고, 슬플 때는 슬픈 감정에 완전히 몰입하게 된다.
그리고 시기심이나 증오심에 몰입할 때는 그 감정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감정은 매우 소중한 것이지만, 사실 그것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고 곧 바뀐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지금의 감정적인 반응이 현재의 사건 때문이 아니라 사실은 과거의 많은 감정적인 경험 때문일 수도 있다.
한편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고 해석하는 습관이 있는데, 그것이 잘못 해설된 것일 수도 많고 다른 사람보다 지나치게 자신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내용은 굿바이, 잡스트레스 책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