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6-02-12 13:42
[8번유형]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스트레스 관리법
 글쓴이 : 이용
조회 : 1,241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것이 바로 스트레스지요.
자신의 성격에 맞게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중에서 8번 유형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함께 보시죠~



8번 유형

- 어렵고 힘든 일에 도전하는 도전인



1. 자주 받는 스트레스


1-1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


도전주의자들은 자신의 생각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고자 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자신의 의지대로 되지 않을 때 타인을 설득하고 위협해서 어떻게든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 
자신의 의견에 반대하거나 자신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바로 화를 내며, 자신의 말은 이유없이 따라야 할 법과 같다.
지나치게 타인을 통제하려고 하는 욕망이 있으며,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하지만 자신에게도 큰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1-2 거절당해서는 안 된다.

 
도전주의자들은 안 된다는 말을 너무 싫어한다.
'세상에 안 되는 것이 뭐가 있어?'
이것이 도전주의자들의 생각이다.
그들은 누가 안 된다는 말을 하거나 반대하거나 거절할 때 그것을 어떻게든 극복하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화를 내고 지나치게 에너지를 소모한다.

도전주의자들은 더 좋은 타협점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진실된 대화와 부탁을 하기보다는 위협을 하고, 돈이나 권력을 사용해서 상대방이 거절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게끔 만든다.
거절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파벌을 만들고 권력과 힘을 이용한다.
아무도 나를 거절하지 못한다는 태도는 도전주의자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2.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2-1 상대방에게 양보하라.


도전주의자에게 '안 되는 것이 없다.
그리고 싸워서 이겨야 한다'는 마음이 있다.
양보하고 진다면 자신의 진정한 힘을 잃어버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열 번 중에 두세 번은 양보할 줄 알 때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아지며 더 많은 존경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꼭 이겨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안 되는 것을 되게 만드는 것은 매우 뛰어난 능력임이 틀림없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하고 정신과 신체적으로 무리가 따르며 갈등도 많이 생긴다.

인생을 적극적이고 도전적으로 살고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지만, 그런 특성이 누구보다도 강하기에 좀 마음은 누그려뜨려 양보할 수 있다면 강한 통제 욕구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들 것이다.



2-2 더 큰 상위의 목표를 추구하라.


도전주의자들은 자아가 매우 강하다.
내 편과 남의 편을 명확히 구분하며 내 생각, 내 경험, 내 의견이 매우 뚜렷하다.
이것은 좋은 점이기도 하지만 상대편에게는 매우 부담이 된다.
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경계선을 명확하게 하면 적이 많이 생길 수 있고 보이지 않는 갈등이 생긴다.

도전주의자들은 우리 편에게는 관대하지만 다른 편에게는 매우 위협적일 수 있다.
적과 계속 전투를 한다는 것은 새로운 에너지를 얻기도 하지만 매우 피곤한 일이다.

더 큰 목표를 생각하고 적도 우리 편이라고 생각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자신의 부서를 생각하지 않고 회사 전체를 생각하고 가족만을 생각하지 않고 공동체를 생각할 때 도전주의자들은 포옹력이 높아지고 매우 관대해진다.

가족을 보호하고 소속집단에 대한 이익과 의리를 벗어나 더 큰 목표와 의미를 발견할 때 스트레스도 덜 받고 마음에 평화도  찾아온다.


 


본 내용은 굿바이, 잡스트레스 책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